주민, 토양오염 공동대책위 구성

학부모 지역시민사회단체 등 공동대표 체제로

2019-01-25     김경숙 기자

옛 영등포교정시설 부지 토양오염사태와 관련해 지역주민들이 시민사회단체와 공동대책위를 구성,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로 했다.

옛 교정시설부지 인근 고척개봉동 일대 주민 등은 지난 23일 저녁 7시30분부터 한마을아파트 회의실에서 지난 주에 이어 2차 모임을  갖고 지역주민과 학부모, 시민사회단체에서 각각 추천을 받은 대표 4인으로 공동대표를 구성했다.

대책위 명칭은 (옛)남부교정시설부지 토양오염해결을 위한 구로주민공동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로 결정했다. 대책위는  향후 지역의 각 분야 주민대표 등으로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대책위는 이날 지역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서는   교정시설부지내 발암물질 비소 등 중금속 오염토양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및  철저한 정화검증활동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구청과 시행사등에 지역차원의 조사와 검증을 할수 있는 신뢰할만한  민관협의회 구성과 토양오염정밀조사보고서 등을 요구하는 한편 토양오염 해결을 위해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려나가기로 했다.

(옛)남부교정시설(영등포교정시설)부지 주택개발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서에 따르면 교정시설부지내 토양오염에 대한 개황조사와 정밀조사결과  교정시설부지 10만㎡중 40%에 달하는 4만여㎡가  오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토양오염물질은 유해성 중금속들이었다, 독성강한 발암물질인 비소(As)의 경우 최고농도가  제1지역 토양오염 우려기준치를 무려 102배나 초과했고,  아연(Zn)도 최고농도가 122배나 초과된 것으로 조사됐다.  납(Pb)의 최고농도는 기준치보다 14.7배나 높게 나타났다.

토양오염소식이 전해진 후 교정시설부지 공사현장 안팎으로의 오염토양 반출차량 행렬이 더 빈번해진데다  오염토양 굴착과 관리· 이동시 정화검증 및 안전수칙 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잇따르면서, 인접 주민들의 불안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