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플러스남부캠펴스 대전환… 중장년 직업역량 교육장

40~ 60대 중반으로 대상 확대 기술교육원 대학 연계교육도

2023-03-10     김경숙 기자
50플러스재단 남부캠퍼스

 

중장년 베이비부머 세대를 대상으로 다채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50플러스 남부캠퍼스의 교육체계가 올해부터 종전 인문사회 중심에서 직업역량강화로 대대적으로 전환,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시 50플러스 남부캠퍼스(천왕동 소재)는 최근 4월부터 6월사이에 개설되는 강좌를 비롯 올 한해 운영할 교육과정 목록을 모두 공지하고, 3월6일(월)부터 강좌별 선착순 모집에 들어갔다. 

50플러스남부캠퍼스가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교육과정은 크게 디지털전환과 직업역량강화중랴호 기초부터 실용과정까지 다양하다. '어른들의 놀이터'라 불릴 만큼 다채로웠던 인문사회 중심의 평생교육과정은 사실상 사라졌다. 

대신 올해 초 서울시 50플러스재단이 발표한바 있는 퇴직 전후 중장년 노후준비 집중지원 '서울런 4050'정책에 따른 전환기 중장년 대상의 직업능력개발 및 직업전환 전문교육들이 전면적으로 새롭게 자리잡았다.

이에 3월부터 총 30여개 강좌를 마련, 4월부터 문을 연다. 이중 20개 강좌는 50,60대 중장년층의 직업 전환에 있어 취약점이 되고 있는 디지털활용능력을 높이기 위한 디지털전환교육과정으로 구성됐다. △기본활용(OA입문, 3D모델링과출력 등) △비즈니스실무(실무적용 한글·엑셀, 무료영상편집 등) △스킬업(숏폼컨텐츠, 움직이는 이모티콘제작 등)등 단계별로 세분화돼 있다. 

또 중장년층의 직업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으로 △바리스타 입문과정부터 △성우에게 배우는 보이스코칭 △이모티콘 작가 △온라인마켓 도소매 유통 실전판매 △그림책 문화기획자 △디지털 문해강사 △ICT치매예방강사 입문 등도 개설, 관심을 모은다.

교육은 매주 1회를 기본으로 강좌에 따라 1회~ 4회차 내외로 운영된다. 수강료는 과정별로 5천원~ 2만원선. 교육시간은 대부분 오전과 오후 낮시간대이나, 일부는 평일 저녁(7시)에 운영되는 강좌도 있다. 직장인등이 이용할수 있는 저녁시간대 강좌는 아직 많지 않은데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분석 및 시각화 △움직이는 이모티콘 제작 △이모티콘작가2 등이 가능하다.

모집이 시작된지 4일밖에 안됐는데 벌써 수강인원이 넘쳐 대기자가 줄줄이 이어지는 인기강좌들이 있다. 

9일(목) 현재 20명 모집의 바리스타 입문과정은 대기신청자만도 20명이 넘어설 정도이며, 성우에게 배우는 보이스코칭 강좌도 대기자가 6명에 달하고 있다고.

50플러스 남부캠퍼스 교육팀 관계자는 관심이 쏠린 바리스타 입문과정에 대해 "서울시 (중부남부)기술교육원과 연계한 교육과정이라, 입문교육후 기술교육원 전문교육에 이어 창업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마디로 기본 교육정도 이수자만 배출하는 형식이 아니라 실질적인 현장 실무와 창업까지 가능한 실효성있는 일련의 체계적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 

그래서 기술교육원은 물론 대학 등과의 연계과정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남부캠퍼스에도 시설이 있지만, 기술교육원이나 대학에는 산업설비나 교구 등 교육인프라가 더욱 잘 갖춰져 있어 취업을 희망하는 50, 60대 장년층의 경력개발 전문교육이 가능하고, 자신들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찾아볼 수 있는 기회 등도 제공할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교육대상도 기존의 50, 60대중반에서 40대로 확대되는 것이 이번 교육체계 변화의 주요 특징 중 하나다. 퇴직후에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퇴직을 미리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이직이나 전직을 고민하는 40대에 맞는 상담이나 교육훈련 등이 필요해 40대 특화 직업전환 전문교육과정도 별도로 마련해 추후 모집한다는 것이다.

직장인이나 낮시간대에 일을 해야하는 이들에게는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던 평일 낮시간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방식에도 점차 변화를 주겠다는 계획이다. 

그동안 코로나19등의 여파로 어려웠으나, 저녁이나 주말 교육에 대한 반응이 좋고 연령대도 낮아지는 상황이라 교육과정에 대한 보완 신설 등을 통해 저녁시간이나 주말 교육과정을 앞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50플러스 남부캠퍼스 교육팀 관계자는 말했다.

현재 50플러스 남부캠퍼스는 4월부터 개설되는 교육과정내용과 변화된 교육체계에 대한 설명회(02-460-5350~1)를 오는 16일(수) 개최한다. 자세한 교육과정은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