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_고척동대규모점포 6] 대규모점포 상권영향평가 '덜컹덜컹'

"교통접근성 집객시설 등의 영향은 왜 빠졌나 일부 설문 조사원들 '공정성 상실' 태도 논란 오류시장 구로시장등 인접시장 조사 왜 빠졌나"

2022-02-18     정세화 기자

고척동 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상권영향평가' 연구용역 계약 종료 시점(23일)이 약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상인대책협의회와 구로구청은 여전히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상인대책협의회는 지난 15일(화) 구로구청 측에 '상권영향평가 연구 계약 기간 연장'과 함께 △지역적 교통환경이 미칠 상권 영향분석과 △집객시설(고척1동 복합청사) 신설에 따른 상권 영향분석을 추가로 요청했다.

지난달 구로구청이 발주한  '(고척동)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상권영향조사' 과업 지시서에는 △대규모점포 입점시 경인로와 개봉역, 구일역등 교통입지와 특성에 따른 뛰어난 접근성등이 인접 지역상권에 미칠 영향 평가와 2024년 완공 될 고척동교정시설 개발부지내  △'고척1동 정부복합청사' 신축에 따른 집객시설들이 있는 곳에 들어서는 대규모점포가 미칠 상권 영향 평가가 빠져 있다는 이유이다.

하지만 구청 지역경제과 측은 지난 17일(목) 구로타임즈에 '집객시설(고척1동 복합청사)에 대한 영향분석은 '검토사항'이 될 수 있으나, 교통환경은 '교통환경평가'가 별도로 이루어져야 하며, 상권영향평가에서 분석될 항목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대규모점포에  집객시설까지?
"지역상권 초토화 발생"우려

현재 '고척동 대규모점포 입점에 따른 상권영향조사'를 맡은 백석대학교 산학연구원은 구로타임즈에 '구로구청이 지시한 과업지시서'에는 △교통 및 △집객시설에 대한 상권 영향분석 항목이 들어가 있지 않다며, 한 달이라는 짧은  용역 기간 동안 △교통 및 △집객시설에 대한 영향분석은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구로구청과 상인들의 갈등을 지켜보는 상권전문가들은 충분히 '시간'과 '비용'의 여유가 있다면 '집객시설 신설에 대한 상권영향 평가 및 분석'은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의 배재홍 본부장은 "전국 어디에도 △대규모점포 2개소(코스트코· 아이파크몰)와 △ 집객시설인 정부복합청사가 함께 들어서는 경우가 없었다"며 대규모 점포가  집객시설(정부청사)과 함께 들어선다면 주민들의 소비 반경은 '집객시설'과 '대규모점포'로 좁혀져 인근 지역상권은 '소비자 이탈'을 넘어 '지역상권 초토화'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섞인 우려를 표명했다..

배재홍 본부장은 이어 '집객시설 신설에 대한 상권 영향분석 여부'는 발주처인 구청의 의지라며, "충분히 시간과 돈을 들이면 '초대형 집객시설'인 정부복합청사와 대규모 점포가 가져올 파급력, 이로 인해 지역 상권이 입을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며 구청이 나서 '용역기간 연장'과 함께 '집객시설 영향분석'을 추가과업지시 사항으로 제안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용역 계약기간 연장'과 관련해 구청 지역경제과는 "지난 3~4일 동안 (구)청장님께서 부재 중이셨기에, (계약 연장에 대해) 보고드리지 못했다"며 18일(금)경 '연구 계약 연장'에 대해 결정할 것이라고 지난17일(목) 구로타임즈에 계획을 밝혀왔다. 

구로타임즈 취재결과, 이성 구청장은 코로나19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지난 14일(월)부터 16일(수)까지  '자가격리'상태에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고척동 경인로변 전 영등포교정시설부지에 신축중인 고척아이파크. 세무서등 공공청사와 집객시설 등이 들어 설 예정이다.

 

 설문조사 및 심층인터뷰
 대상 범위도 '도마위로'

상권영향평가에 대한 과업 추가지시 요청과 함께 '설문조사 로 심층인터뷰' 진행 방법 또한 도마에 올랐다. 

지난달 구로구청이 용역을 준 '상권영향조사' 과업지시문에 따르면 대규모점포 입점(예정) 장소로부터 반경 3km 이내를 대상으로 △소상공인 및 지역상권대표, 전문가 심층 인터뷰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상인대상 실태조사(표본수 300개 점포) △전통시장 및 골목상권 주이용 소비자 오프라인 조사(표본수 300인)를 공정하게 진행하도록 기재되어 있다.

하지만 객관적인 상권영향평가를 위해 공정하게 진행되어야 할 설문 조사임에도, 일부 설문 조사원이  인근 전통시장 및 상권 일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중  "왜 대규모점포 입점을 반대하느냐?라든가, 대규모점포 입점 가정하에 설문조사 진행 등으로 상인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키는 일이 발생했던 것. 

상인대상의 설문조사원들 중에는  '교정시설부지 인근 고척동, 개봉동 주민'들도 있었다고 한다.

이에따라 급기야 분노한 상인들이  '심층 인터뷰' 및  실태 설문 조사를 거부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이뿐 만이 아니다.

대규모점포가 입점하려하는 고척동교정시설부지에  인접한 오류시장, 구로시장 등 지역내 일부 전통시장들에 대해서는 '실태조사' 및 '심층인터뷰'가  진행되지 않아 또 다른 상인들의 반발과 논란을 사고 있다.

상권 실태조사 및 심층 인터뷰'와 관련한 논란이 일자 구로구청 지역경제과 측은 "실태조사 및 심층인터뷰는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조사기관에) 외부 용역을 맡긴 것으로, 상인들 사이에서 조사단의 태도와 질문 내용이 문제시되자 구청에서 즉시 산학협력단 측에 시정 명령을 내렸다"고 해명했다. 

더불어 일부 전통시장에 대해 '실태조사 및 심층 인터뷰'가 진행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구로구청 측은 "개봉· 고척동 권역에 대한 집중 인터뷰는 진행될 수 있으나, 과업지시서에 따라 오류시장, 남구로시장, 구로시장 등 반드시 3km 이내 지역 상권에 대해서도 심층 인터뷰 및 실태조사를 진행해야 과업을 완수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평가조사단'의 태도에 대해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 측은 '실태조사 및 심층인터뷰'는 유명 리서치 업체에 실태조사 용역을 맡긴 것으로 '구로구민'의 조사단원 채용 여부는 전혀 알지 못했던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구로구청으로부터 시정 명령을 받아 리서치 업체에 실태조사 교육을 다시금 요청했으며, 상인들이 거절한 인터뷰는 새로 보완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설문 조사' 및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지 않은 3km이내 상권에 대해서도 수일 내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 등을 보완할 예정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