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 소리] 소상공인들의 '잠 못이루는 밤'

현실 반영한 사회적거리두기 지원책 등 나와야

2021-04-23     정세화 기자
지난 20일(화) 밤 10시30분경 국제음식문화거리(구로5동)에서는 손님들의 인적을 찾아볼 수 없었다.

 

새로 바뀐 시장이 '서울시 거리두기'를 하겠다고 발표하는 뉴스를 봤죠.

소상공인들은 거리두기발표때 잠을 못 이뤄요... 이번엔 또 어떤 조치가 내려질까.

우리는 또 얼마나 큰 손해를 입어야할까". 지난해 지역내에 문을 연 한 카페 주인의 탄식이다. 
 
지난 20일(화)밤 찾은 신도림역 앞 국제음식문화거리(구로5동 소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로 밤10시 이후 가게 취식은 금지됐지만, 야식 배달 장사로 인해 가게 불을 밝히고 있던 곱창집 주인 김 모씨(40대, 구로동)도 걱정이 태산이다.

"(지난해부터) 코로나 거리두기로 매출이 줄어든 건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는 사실"이라며 "겨우 매장 내 취식이 10시로 늘어 매출이 조금이나마 올랐는데 요즘 확진자가 700명대로 나오고 있다 보니 다시 9시 규제로 돌아갈까 걱정이 된다"고 털어놓았다.

김씨는 "그동안의 거리두기로 자영업자들은 너나 할 거 없이 손실이 너무 컸다"며 "현 거리두기는 시민들한테도 피로도가 극심하다곤 하지만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사람은 자영업자"라고 말했다.

그는 "10시 이후 취식금지, 5인 이상 모임금지와 같은 (거리두기 조치)걸로 자영업자한테만 (방역에 대한 책임을) 가중시키는데, 전 국민들도 주기적인 코로나 의무검사로 증명서를 소지하게 해야한다"고 나름의 대안을 담은 의견을 제시했다.

"가게와 국민 모두 방역 인증제를 도입해서 가게를 이용하는 손님들은 안심하고 가게를 이용하고, 점주들도 안심하고 검사 완료된 손님을 받을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다. 

서울시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신임시장의 '거리두기 개편안 계획'이 발표된 것에 대한 의견들도 나온다.

지역에서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A씨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지난해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인해 카페 내 테이크아웃(방문포장)만 가능하게 되자, 2019년 동월 대비 매출이 80%이상 감소했었다는 A씨는 "지난해 2.5단계는 정말 그야말로 악몽이었다"며 "조금 완화된 지금도 마냥 (규제 조치가) 완화된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A씨는 "3차 대유행이 끝나고 2단계(조치)로 완화된 후 가게 내 취식 금지 제한은 풀렸지만, 여전히 정부에서는 매장 내 1시간 이상 취식 금지 등을 권고하고 있다"며 "카페 특성상 커피를 마시며 여러 사람이 이야기를 하러 오는 곳인데 동네장사를 하면서 1시간 지났다고 쫓아내는 것은 사실 불가능한 얘기"라며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를 털어놓았다.

A씨는 "현 규제는 소상공인들에게만 너무나 과하게 책임을 물고 있다"며 "가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손님들에게 QR코드, 수기명부 확인하고, 방역하고, 1시간 이상이면 주의 드리고 이게 쉽지 않은 얘긴데... 거리두기가 개편된다면 이런 현장 상황을 좀 고려하고 개편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새롭게 문을 연 가게들의 상황은 어떨까. 구로5동의 한 카페 주인인 황 모씨도 지난 한 해를 회상하며 한숨을 내쉬었다.

황씨는 "오랜 시간동안 가게 자리를 찾아다니다 계약한 뒤 인테리어까지 마쳐 가게를 오픈했지만, 가게를 연지 몇 달 뒤 코로나 3차 대유행이 시작됐다"면서 힘들었던 시간들에 대해 전했다.

황씨는 "가게 내 취식이 불가해지며 손님들 발걸음도 뚝 끊기고, 가게를 열자마자 힘이 나야하는데 정말로 맥이 빠졌다"면서 "지난 해부터 지금까지 수익이 있어도 가게를 오픈하는데 든 돈을 갚는데 전부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황 씨는 "남들은 다 받는다는 소상공인 지원금도 작년엔 받지 못해 그야말로 너무나 힘든 시간이었다"며 "개편안이 마련된다면, 소상공인 지원에 지급에 대한 선정도 조금 더 상세해져 이런 이유들로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속에 나오고 있는 거리두기안이 새롭게 발표되거나 단계가 연장될 때마다 구로구 내 소상공인들의 한숨은 깊어져만 가고 있다. 서울시가 거리두기 개편(안)을 계획 중이라는 현재, 소상공인들의 현장 고충해소와 시민 감염예방 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묘안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