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총선 투개표 현장] 표 하나에 희망을 심는다

2020-04-21     김경숙 기자

○…국회의원 선거 투표일인 지난 15일 낮, 단독주택밀집지역인 오류초등학교내 제2투표소앞. 투표를 하기위해 기다리는 유권자 줄이 100~ 200m에 달해 서거나 걷기 불편한 어르신들이 힘들어하는 기색들이 역력했다. (사진 맨 위 & 왼쪽)

 
 

○… 이날 제2투표소앞에는 허름한 의자 3,4개라도 마련돼 몸이 불편한 분들이 잠시 앉아 숨을 돌릴수 있었지만, 본관 제3투표소 앞에는 그런 의자조차 없어 수십분에서 한시간여씩 기다리던 유권자들로부터 투표소 확대, 식수 등의 편의시설 준비및 안내 등 각종 제안들이 유권자들로부터 쏟아지기도 했다.

○…총선 투표일인 15일에도 투표와 코로나 예방 조치가 병행 된 가운데 실시돼 눈길을 끌었다. 유권자들은 투표소 앞에 스스로 일정한 거리두기를 하면서 기다리는가하면 발열체크, 1회용 장갑착용 등을 하며 차분하게 투표를 진행하기도.

 

신도림동에 소재한 한 투표소에서는 행정지원자들이 코로나 예방을 위한 투명한 안면마스크를 착용하고 유권자 발열체크및 안내 등을 하기도 해 관심을 모았다.

 

○…항동초등 일부 투표소 앞에서는 유권자들을 상대로 투표한 후보와 정당을 묻는 출구조사가 진행됐다.

 

 

○… 지난 15일 저녁6시30분경 총선 개표장앞, 투표소로부터 들어오는 투표함 보호및 경비 등을 위해 경찰과 소방대원들이 배치됐다. 

 


 

 

○… 투표소에서 관리관과 참관인들이 가져온 투표함과 서류는 개표장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봉인상태와 투표현황표 등에 대한 확인및 접수를 진행한다.

 

투표 종료후 6시가 넘어 들어오기 시작한 투표함 확인및 접수는 밤 8시반이 넘은 뒤에야 완료단계로 들어갔다. 개표장안에서는 비례대표 투표지와 후보투표지를 집계단계로 넘기기 위해 정리하는 손길이 분주하다. 그같은 광경을 참관인들이 2층에서 내려다보고 있다.

 

 

 

 

○… 오후 6시 투표가 끝난 후 구로지역 16개동 99개 투표소에서 개표장이 설치 된 우신고등학교 체육관으로 투표함을 긴급 이동, 투표지를 집계부로 넘기기 위해 한장 한장 가지런히 추리고 있다.

 
15일 투표마감 직전인 10분전 오후6시경 구로(갑)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후보 캠프


 

투표 마감이 종료된 15일 오후6시 넘은 시각 구로(갑) 미래통합당 김재식 후보 캠프

  

총선 당일인 4월15일 저녁7시 전후한 시각. 구로(을) 더불어민주당 윤건영후보 캠프. YTN등 많은 언론사들의 관심이 집중된 개표일 후보캠프임을 보여주듯 앞에 카메라가 설치돼있다.
​총선 당일인 4월15일 출구조사결과가 발표난 이후인 저녁. 구로(을) 미래통합당 김용태 후보 캠프.​

 

○…투표가 끝나기 직전인 15일 오후 6시부터 출구조사가 나온 7시사이 구로지역 2개 선거구 후보캠프. 후보들의 대형현수막옆으로 축하를 위한 수십개 의자와 대형 TV, 지지자들이 자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