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림 도시환경정비 '사업방식' 주민의견 수렴해 결정키로

구청, 이달 중순부터 실시 예정

2012-02-06     송희정 기자

 신도림동 293번지 일대 도시환경정비사업의 '사업방식'을 묻는 주민 선호도 조사가 이달 중순부터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구로구는 도시환경정비구역 내 토지등소유자 1,000여명을 대상으로 향후의 사업방식을 '조합방식'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토지등소유자방식'으로 할 것인지를 묻는 주민설문조사를 이달 중순경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최근 밝혔다.


 구에 따르면, 현재 사업구역 안에는 조합방식을 택한 추진위원회와 토지등소유방식을 택한 추진위원회 등 2곳이 각기 설립된 가운데 오랜 기간 반목과 갈등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구 관계자들은 조합방식의 경우 감사와 총회 등 다양한 통제장치가 가능한 반면, 조합설립 등에는 다소의 시간이 소요되는 장단점이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여기에 토지등소유방식의 경우 토지등소유자 동의율 75%만 확보하면 조속한 사업추진이 가능하지만 대신, 토지등소유자 단체의 성격이 모호해 향후 책임성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게 구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구 관계자는 "법정 추진절차는 아니지만 사업방식에 대한 주민설문조사를 진행하는 이유는 개발을 추진할 때 주민의사를 최우선에 둔다는 구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지난달 27일 이들 2개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자리를 함께한 가운데 서로간 합의를 통해 설문조사 결과 회수율이 50%가 넘고 회수된 의견 가운데 60%의 지지를 받은 사업방식을 채택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신도림 도시환경정비구역은 신도림동의 마지막 남은 대규모 미개발지역으로, 서울시 '준공업지역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우선정비대상 구역으로 지정됐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해 12월 7일 심의에서 신도림 도시환경정비구역 지정(안)을 보류 결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