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3:11 (목)
영화부터 국립도서관 원문자료까지 한눈에
상태바
영화부터 국립도서관 원문자료까지 한눈에
  • 황희준
  • 승인 2009.07.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가볼만한 곳 9 / 고척도서관과 구로도서관
 각종 DVD영화와 위성방송도 보고, 국회 및 국립중앙도서관의 원문DB를 열람 또는 출력하고, 자료를 스캔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시립도서관인 고척도서관(고척2동 소재)과 구로도서관(구로5동 소재)의 디지털자료실이 그곳들.

 디지털자료실은 사전 예약하지 않으면 이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인기 있는 공간이다.

 고척도서관 2층에 있는 디지털자료실은 2002년 11월 지식기반사회 구현의 일환으로 구축, 올해로 6년이 됐다. 총 65석 규모에 인터넷, 문서편집, 원문DB 열람 및 출력, 어린이코너, DVD 감상, 위성방송, 노트북 이용, 프린트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꽃보다 남자', '쌍화점', '워낭소리', '살아있는 곤충의 세계' 등 최신 드라마와 영화, 다큐멘터리 등 6천5백여종의 다양한 자료가 구비되어 있어, 인기다.

 디지털자료실 자료 역시 도서관 자료검색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아쉽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시간을 2시간으로 제한하고 있다. 단 DVD 감상시 영상물 시간이 2시간이 넘을 경우 안내테스크에 미리 이야기를 하면 된다. 문의 2615-0528.

 구로도서관도 2층에 디지털자료실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03년 9월에 문을 열었으며 고척도서관의 절반수준인 35석의 좌석을 갖추고 있다. 인터넷, 문서편집, 원문DB 열람 및 출력, 어린이코너, DVD 감상, 위성방송, 노트북 이용, 프린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5월 30일 현재 DVD, 오디오 CD, 전자책 등 8천5백여 자료를 구비하고 있다. 문의 861-6491(내선3)

 디지털자료실 이용시간은 평일 9시부터 6시, 주말 9시부터 5시까지이다.

 자료실 이용을 원할 경우 해당 도서관이나 서울시 교육청 산하의 도서관과 평생학습관의 회원으로 가입하면 가능하다. 회원가입은 디지털자료실 바로 옆 종합자료실에서 하면되며, 가입 당일 이용할수 있다. 서비스 용도에 따라 좌석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할 서비스에 맞게 사전에 예약을 하면 된다.

 DVD 감상을 원할 경우 자료실내 DVD 목록을 보고 신청서를 작성해 안내 데스크에 제출하면 원하는 DVD를 빌려볼 수 있다. 고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DVD 목록을 미리 확인하려면 고척도서관 홈페이지(www.gocheok.go.kr)에서 이용안내>실별안내>디지털자료실 비도서목록(DVD)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로도서관은 고척도서관과 달리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디지털자료실 예약을 할 수 없으며 도서관내 예약시스템에서만 예약이 가능하다.





◈ 이 기사는 2009년 7월 20일자 310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