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성교육6] 먼저 읽어본 뒤 추천해주세요
상태바
[성교육6] 먼저 읽어본 뒤 추천해주세요
  • 구로타임즈
  • 승인 2009.07.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신윤 시민기자의 성 교 육 6 <끝>
 지난 호까지 출산/성기/자위/성폭력을 주제로 아이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이야기를 연재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과 함께 읽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도서를 추천합니다.

 성교육관련 책은 생각보다 많지만 내용의 질은 그에 미치지 못합니다. 제목만 보고 추천해주기보다 어른들이 먼저 읽어보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 배빗 콜의 그림책

 성에 대한 개념을 과학적으로 정리한 책도 많지만, 탄생-사춘기-죽음에 이르는 인생 이야기로 다양한 배빗 콜의 책을 묶어서 소개합니다.

 수정과 출산 이야기 <엄마가 알을 낳았대>(보림)' 와 사춘기 호르몬 이야기 <이상한 곳에 털이 났어요>(삼성당)와 출생에서 죽음까지 유쾌한 이야기 <비밀인데, 너는 아기 때 대머리였대>(삼성당) 들입니다.

 이상 세 권의 책은 의사인 작가 자신의 지식에 유머를 더한 작품들이라 누구에게나 웃음과 지식을 줍니다.

 
 ■ 성폭력 피해어린이를 위한 작품

 성폭력 피해를 당한 어린이를 주인공으로 하는 책들입니다. 자신이 당한 피해의 정체를 제대로 알지도 못한 채 우울하고 무기력해지는 그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어떻게 그들 스스로 빠져나올 힘을 줄 수 있을까요? 혹시 이 한권의 책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슬픈 란돌린>(문학동네) <다정한 손길>(내인생의책) <가족앨범>(사계절) <네 잘못이 아니야, 나탈리>(어린이작가정신) 피해자의 아픔에 공감하며 네 잘못이 아니라고 위로하는 책들이라 그 마음을 함께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 알고 싶은 성, 성지식 개론서

 서점이나 도서관에는 고학년 대상의 성교육 책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대부분의 책들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를 차용하여 가볍게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어 내용을 미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여학생용으로 깔끔하게 정리된 <초경, 준비됐나요?>(책그릇)와 남학생용으로 쓴 만화이야기 <소년의 성, 보이툰>(동아일보사) 두 권 정도는 무난하게 읽힐 것 같습니다
 

 ■ 기타

 그 외에도 성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따른 숨겨진 책이 많습니다.

 '권인숙 선생님의 어린이 양성평등 이야기(청년사)'는 몸의 성뿐만 아니라 사회의 성에 대한 생각거리를 풀어쓴 책이며 '여자는 힘이 세다(교학사)'는 흔히 접하기 어려운 여성 위인전으로 세계편, 한국편 두 권으로 되어있습니다.





◈ 이 기사는 2009년 7월 6일자 308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