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포커스] 예림디자인고, 디자인 인재산실 프로젝트 '행진'
상태바
[포커스] 예림디자인고, 디자인 인재산실 프로젝트 '행진'
  • 윤용훈 기자
  • 승인 2018.08.1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화애니메이션 패션스타일리스트로 개편

구로구 궁동에 소재한 예림디자인고등학교(오리로21길 2)가 글로벌 시대에 대응한 선진 디자인 특성화고로 다시 탈바꿈하고 나서 주목을 끌고 있다.


1966년 3월 개교하여 50여년의 전통을 다져 현재 디자인 특성화여고로 특화한 이 학교는 디자인 부분 글로벌 리더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재도약의 날개를 펼치고 있다. 

 
  첨단실습장비구축 외국유학 연계 등 '착착'

박인옥 교장은 "학생들의 꿈을 디자인하는 특성화고로 거듭 나겠다는 목표로 학생들의 선 취업 후 대학진학, 취업, 대학진학, 유학 등 맞춤형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해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디자인 부분은 급변하는 지식기반의 산업에 절대 필요하고, 그 영역도 확대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유망하고 중요한 산업분야"라며, "이러한 시대 흐름에 걸맞는 전문디자인 기초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적성을 개발하고 나아가 꿈과 자긍심을 갖도록 최선의 교육을 다하고 있다"고 했다.


이 학교는 이를 위해 기존 디지인경영과 2개 반을 폐과하는 대신 만화애니메이션과와 패션스타일리스트과로 변경 신설하고, 여기에 현 웹디자인과를 콘텐츠디자인과로 변경, 내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즉 내년 신입생 모집에는 △시각디자인과 2학급 △콘텐츠디자인과 2학급 △만화애니메이션과 1학급 △패션스타일리스트과 1학급 등 총 140여명을 뽑을 예정이다.


학교는 또 신설과의 교육실습 장비 및 도구 등을 도입하고, 실습장을 리모델링하는 한편 전문 고급 교사를 확보했다고 한다.


김종필 교감은 "여름방학동안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 등 관계자를 만나 벤치마킹 하면서 학습 교과편성을 기획하고, 학교 내 12개 실습장 중 새로 신설되는 학과에 맞게 6개 실습장을 새롭게 리모델링하고 있다"며 "올 연말까지 첨단 실습 장비를 도입하고 현장 교육환경을 크게 개선하면 대학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실습장을 갖추게 된다."라고 자랑했다.


이 학교는 특히 학생들의 해외 진로 기회 확대를 위해 올 상반기 중국 발해대 및 일본 토우아(東亞)대학과 MOU를 체결했다. 이웃 나라에서 벗어나 앞으로 미국, 캐나다 등지의 대학과도 MOU를 협의할 계획이다. 


박 교장은 "중국 발해대와 MOU를 통해 예림 재학생들이 한국에서 중국어를 익힌 뒤 중국에 유학 갈 수 있는 특전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특히 학교에서 배운 디자인과 중국어 역량을 함께 업그레이드하여 발해대학에서 졸업 후 바로 중국 현지에서 취업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했다"고 했다.


여기에 올 4월 일본 토우아(東亞)대와도 진로진학 MOU를 체결, 일본 유학길을 확대했다. 올 여름방학에는 재학생 35명이 7월21일부터 25일까지 4박5일 일정으로 자비 및 구청의 글로벌역량강화 지원금 등으로 토우아대학을 연수방문, 견문을 넓히기도 했다고.


이 학교는 학생들의 실력향상 및 진로선택의 폭을 넓히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방과 후 교육으로 1학년생 부터 대학진학반, 공무원 및 부사관반, 다양한 동아리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 교육부의 개방연합형 교육과정 선도학교로 지정돼 학생들은 같은 재단의 인문고 오류고등학교의 과목을 선택해 배울 수 있는 길을 터놓았다. 1, 2 학년 학생 중 선택과목으로 정해 매주 수요일마다 오류고에 가서 3시간씩 세계경제와 심화영어 등을 학습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예림디자인고는 매년 구두 전문생산업체인 ㈜바이네르 후원으로 디자인 인재를 발굴하는 '예림바이네르 디자인실기대회'를 주관하여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받고, 재능을 발휘할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 1일(수)에는 KEB하나은행의 협조로 오류동 지점에 학생들 작품을 전시할 기회를 가져 재학생들의 자존감 향상 및 자부심을 심어 주는 등 디자인 역량강화에 더 노력하는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한다.


학교는 이러한 행사 등을 통해 "일찌감치 우수한 디자인 인재를 발굴해 다양한 감각의 차별화된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박 교장은 "학생들의 재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전시켜 꿈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학생 한 명 한 명에게 관심을 갖고 사랑과 정성을 가지고 교육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