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마중물칼럼 3] 지역사회협력으로 학교폭력예방을
상태바
[마중물칼럼 3] 지역사회협력으로 학교폭력예방을
  • 이성동 (정성행정사무소 행정사)
  • 승인 2017.10.20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면서 많은 시민들이 소년법 개정을 요구하는 등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민들의 목소리가 가해학생의 처벌을 강화하는데만 중심이 있어 우려되는 바가 없진 않지만 도를 넘은 학교폭력의 잔혹성을 볼 때 이런 주장이 이해가지 않는 바도 아니다. 
그러나 '잔인'하다는 수사를 동원해야만 그 실태를 표현할 수 있는 학교폭력의 근본적인 문제가 학생에게만 있지 않다는 것은 주목해야 하는 사실이다. 


많은 교육전문가와 교육현장의 일선 교사 등이 지목하는 학교폭력의 가장 큰 원인은 가정문제이다. 가정 문제 해결 없이 비뚤어진 폭력성향을 바탕으로 한 학교폭력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그리고 공동체 교육의 부재이다. 우리 사회가 수많은 '나'로 구성되었다는 사실을 자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학교와 지역사회 간 단절이다. 학교폭력이 학교나 특정인의 명예를 실추시킨다거나 특정인의 입김이 작용하는 등의 이유로 쉬쉬되며 감춰진다면 각 종 학교폭력 사례를 양산하는 공장이 될 수 밖에 없다. 


이 외에도 원인은 다양할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발생하는 학교폭력 문제를 학교에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지난달 28일, 서울지방경찰청의 학교폭력 현황 자료를 분석해 발표한 문화일보 기사에 따르면 서울시 자치구별 청소년 인구 10만 명 당 학교폭력으로 검거 된 청소년의 수는 구로구가 39.1명으로 금천구 38.2명, 중랑구 24.6명을 제치고 최상위를 차지했다.

 

이는 최하위를 기록한 송파구의 8.6명에 비해 4배에 달하는 수치이다. 이번 분석은 구로구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이런 분석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네트워크나 지역시민사회의 움직임은 전무하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학교폭력 문제는 학생 한 명의 문제가 아니다. 따라서 지역사회 내에서 다양한 전문가 그룹의 예방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학교, 학부모, 학생 등과 지역시민사회 그리고 전문적인 (청소년, 가정)문제 상담 기관, 경찰관서, 구청 등의 협력적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