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김영곤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가선거구, 고척1동 고척2동 개봉1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김영곤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가선거구, 고척1동 고척2동 개봉1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기획_구로타임즈가 구로구의원 후보에게 물었습니다

 

민주당 김영곤 후보
민주당 김영곤 후보

프로필

1. 성명: 김영곤

2. 나이(): 1967년생(54)

3. 주소: 구로구 경인로382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1972년도 / 50

5. 좌우명: “주도적인 삶을 살자!”

6. 취 미:     (*답변없음)

7. 학력  : 성공회대학교 사회적경제대학원 졸업(석사)

8. 직업(현직): 구로구의회의원

9. 주요 경력 (2가지)

이인영 민주당최고위원 민생특보

이재명 대통령후보 구로갑 선거대책위원장

10. 재산관계 (선관위 제출 기준)

619,682천원(후보자: 148,310천원)

 

  서면인터뷰 질의 및 답변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정치를 시작한 계기는 다양하겠지만, 정치는 어떤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희소가치를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제반활동이 정치라고 본다면, 한정된 예산을 필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역할과 집행부에 대한 감시역할 그리고 주민을 위한 공공정책으로 대안을 제시하는 주민대표로서의 소명을 감당하기 위해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랜 정주성으로 지역에 대한 이해와 현안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기에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 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1)기후위기대응을 선도하는 친환경도시 명품구로

-구로구 탄소중립도시 지정추진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도 실시

-제로에너지건물(ZEB) 리모델링사업 확대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확충

구로구 탄소중립기본조례대표발의 의원으로서 기후위기대응은 거대담론이 아닌 무엇보다 지역에서의 실천이 중요하기 때문.

2)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실천정책추진

-구로구민의 시민력 향상을 위한 민주주의학교운영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마련

-민주시민교육의 일상적 정착을 위해 지역내 인적자원을 활용한 강사양성

구로구 민주시민교육에 관한 조례대표발의 의원로서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구로구민의 정치적 문해력과 시민력을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정책공약이라고 봄.

 

4. 척동 교정시설부지에 코스트코 등의 대규모점포 개설등록 허가가 나면서 그렇지 않아도 심각한 경인로와 주변 도로의 교통체증 등을 우려하는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경인로변에 들어서는 대규모점포로 인해 야기될 것으로 보이는 교통문제는 어떤 것이 예상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나 대책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교통영향평가를 통해 마련한 도로개설과 효율적인 교통동선 마련으로 어느 정도 교통체증이 해결되겠으나, 물리적으로 충분하지는 못하리라 생각하며 세심한 모니터링으로 개선책 마련에 노력하겠음.

 

5.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가운데 구로구, 구로구내 16개동 가운데서도 저층주택이 밀집된 개봉동 고척동을 중심으로 임대주택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갈수록 다양한 문제들이 노정되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이처럼 임대주택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나아가야 할 방향등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25개구 임대주택에 대한 현황파악과 구로구의 실태를 파악하여, 중앙정부 및 광역시에 구로구의 입장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건의하여 형평성과 지역안배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필요성이 있다고 봄.

 

6. 지역주민이나 지역을 위해 내가 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 주차장특별회계와 일반회계에서 각각 지급되는 주차관리과 일반직 직원 인력운영비 재원을 일반회계로 일원화

-주차장 특별회계 조례 제4조 제1호 및 제4호에 근거하여 주차 단속원 및 일반직공무원의 인건비를 편성하고 있는바, 이는 인건비를영비라는 명분으로 포괄 적용한 것으로 조례를 지나치게 확대해석한 것이다. 주차단속원의 인건비를 특별회계에 편성한 것은 타당하나 일반직 공무원의 인건비는 일반회계에 편성하는 것이 타당하다. (2020년 행정사무감사 김영곤의원 지적사항)

-2022년도 주차관리과 일반직 직원 인건비 지급재원을 일반회계로 일원화 하고 고정경비로 소요되는 연간예산 약16여억원을 주차장건립 등을 위한 사업비로 확보·활용할 예정임.(주민을 위한 공영주차장 건립 예산을 매년 약16억원씩 적립할 수 있도록 개선함.)

 

7. 출마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구의원상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이를 위해 후보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재선의원의 역할은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골목복지 향상을 위해 발로 뛰는 민생도우미!” 로 함축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본인은 이웃집 아저씨와 같이 주민과 함께 소통하며 어울리고 있습니다.

 

8. 이 동네 구의원으로 제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구로구에 반드시 필요한 제도화 마련과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당사자 거버넌스 역량

 

9. 출마하는 지역의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해법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고척동·개봉동 지역은 우선 주차난이 심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택가 공동주차장 확충과 마을공영주차장 증축 등 해결책을 마련하였고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10.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주민자치센터를 통한 프로그램을 보다 더 다양화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주민소통 공간을 마련하는데 노력하겠습니다.

 

11.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청소년 문화의집 그리고 복지관, 경로당 시설 등이 지역적으로 편중된 것이 사실입니다. 지역적으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속한 고척동·개봉동 지역은 우선 청소년 문화시설이 열악한 상황으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 지역국회의원, 구청장, 시의원과 협력하여 충분한 예산을 확보하여 시설확충에 노력하겠습니다.

 

12.  현 구로구의회가 주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혁신안 3가지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 상임위활동 등 상시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구축이 기 공약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의정감시활동가의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사업추진

-··정이 함께 하는 거버넌스 강화

 

13. 구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주민 유권자들이 실시간으로 볼수 있도록 생방송하는 것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

-본 의원이 제8대 전반기 운영위원장 재임시 주장했던 내용입니다. 그러나 동료의원들의 반대 여론에 막혀 실현하지 못한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금번 제9대 의회에 반드시 실현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14. 구의원이 된다면 꼭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 ‘탄소중립도시 구로구를 표방하고 실천하기 위한 제도화에 역점을 둘 예정입니다. 특히, ‘온실가스감축인지예산제도를 실시하기 위한 제도화에 의원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15. 구의원의 주요한 의정활동중 하나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입니다. 현 구로구 집행부의 사업이나 운영 가운데 주민을 위해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사안과 개선방향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구로구의 다양한 기금이 과연 주민을 위해 효율적으로 운영되는지 면밀히 검토하여 개선하겠습니다.

16.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컬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봉구에서 펼치고 있는 다양한 탄소중립 정책들을 구로구 현실에 맞게 적용하고자 하는데, 그중에서도 온실가스 14톤 줄이기 캠페인을 벤치마킹하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