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양명희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나선거구, 개봉2동 개봉3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양명희 구의원후보 답변서(구로 나선거구, 개봉2동 개봉3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기획_ 구로타임즈가 구로구의원 후보들에게 물었습니다

                                     

민주당 양명희 후보
민주당 양명희 후보

프로필 

1. 성명 : 양명희

2. 나이() : 39

3. 주소 : 구로구 개봉2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2007

5. 좌우명 : 자유와 창조의 삶

6. 취 미 : 여행

7. 학력 : 대학원 재학

8. 직업(현직) : 이인영 국회의원 선임비서관

9. 주요 경력 (2가지)

- 이인영국회의원 선임비서관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비서

10. 재산관계 (선관위 제출 기준) : 311,982(천원)

 

서면인터뷰 질의 및 답변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 우리가 사는 모든 곳에 정치가 있다. 특별히 돌봄과 환경을 지키기 위해서 정치를 시작하였다.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새로운 일꾼, 새로운 변화가 필요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첫째, ‘경력보유여성 등의 존중 및 권익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돌봄노동 경력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구청이 조례를 통해 육아, 간병 등의 경력에 인증서를 발급하면, 지역의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일자리에서 이 인증서를 채용과 임금 협상의 근거로 쓰도록 하는 게 목표다.

둘째, 페트병, 음료 캔 재활용을 위한 순환자원 회수로봇 수퍼빈설치로 자원순환실천과 탄소중립포인트를 지역화폐로 지급하여 지역상권활성화에 기여한다.

4. 서울지역 25개 자치구 가운데 구로구, 구로구내 16개동 가운데서도 저층주택이 밀집된 개봉동 오류동 수궁동 등을 중심으로 임대주택이 우후죽순 들어서면서 갈수록 다양한 문제들이 노정되고 있습니다.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이처럼 임대주택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서민을 위한 주택복지 차원에서 임대주택은 필요하다. 그러나 주택공사의 매입임대가 늘어나면서 특정지역에 임대주택이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주민갈등 해결을 위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인구 특성에 맞는 주택공급정책을 마련하겠다.

 

5. 아파트단지에 비해 저층 주택이나 빌라등으로 구성된 주택가에는 문화편의시설등 생활인프라가 취약해 갈수록 지역차별을 느끼고 있다는 지역주민들의 날선 지적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날로 심해지고 있다는 지역의 문화 복지 인프라 격차 해소를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송신소부지 도서관 및 다목적돌봄센터 건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욕구를 해소하겠다. 또한 노후주택매입을 통한 부지확보 및 공간마련으로 부족한 지역 문화복지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겠다.

 

6. 지역주민이나 지역을 위해 내가 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벼룩시장을 계절별로 열어서 자원순환의 장을 마련하고 아이들이 물건을 사고파는 경험과 벼룩시장에서 판매한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여 지역모자원시설에 과일과 생필품 후원으로 나눔을 실천하였다.

7.출마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구의원상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이를 위해 후보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일 잘하는 구의원의다. 주민을 먼저 찾아가는 구의원이 되어 항상 주민과 소통하고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세미나 모임을 만들겠다.

 

8. 이 동네 구의원으로 제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국회 보좌진으로 일한 경력과 사회복지사로서 지역복지사업을 진행했던 경험이 핵심역량이다.

 

9. 출마하는 지역의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해법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 공간이 없다. KBS송신소부지에 건립 예정인 도서관, 다목적돌봄센터 공간에 청소년활동공간을 마련하겠다.

10.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송신소부지 도서관 및 다목적돌봄센터 건립을 조속히 추진하여 지역주민을 위한 문화복지욕구를 해소하겠다. 또한 노후주택매입을 통한 부지확보 및 공간마련으로 부족한 지역 문화복지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겠다.

 

11.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목감천 빈 터에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기는 스포츠 파크골프장, 농구장, 반려견놀이터를 설치하고, 걷기 좋은길, 아름다운 꽃길 조성으로 모두가 안전하고 쉴 수 있는 생태공원을 만들겠다.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서 1인가구 어르신 식사해결 및 여가활동을 위한 노인복지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요구하겠다.

 

12. 현 구로구의회가 주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혁신안 3가지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활동보고

-1인 의원 1인 정책지원관 배정으로 의회업무지원

-집행부와 소통채널 강화

13. 구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주민 유권자들이 실시간으로 볼수 있도록 생방송하는 것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

-상임위원회 회의 공개를 위한 실시간 생방송에 찬성한다.

 

14. 구의원이 된다면 꼭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경력보유여성 등의 존중 및 권익 증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돌봄노동 경력에 대한 인증서를 발급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구청이 조례를 통해 육아, 간병 등의 경력에 인증서를 발급하면, 지역의 기업을 포함해 다양한 일자리에서 이 인증서를 채용과 임금 협상의 근거로 쓰도록 하는 게 목표다.

 

15 구의원의 주요한 의정활동중 하나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입니다. 현 구로구 집행부의 사업이나 운영 가운데 주민을 위해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사안과 개선방향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르신, 장애인, 유모차 등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식당, 카페, 공공시설 이용이 가능한 경로 확보를 위해 장벽 없는 배리어 프리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동네 배리어 프리 실현을 위한 실태조사를 실시하겠다.

16.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선지하화사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