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변정열 구의원후보 답변서 (구로 라선거구, 신도림동 구로5동)
상태바
[서면인터뷰 전문] 민주당 변정열 구의원후보 답변서 (구로 라선거구, 신도림동 구로5동)
  • 구로타임즈
  • 승인 2022.05.23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지방선거기획_구로타임즈가 구의원 후보들에게 물었습니다.
민주당 변정열 후보
민주당 변정열 후보

프로필

1. 성명 : 변정열

2. 나이 : 63

3. 주소 :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661, 1042001(신도림동, 신도림1차푸르지오)

4. 선거구 거주시점 및 기간 : 1959년 신도림동 출생, 거의 일생동안 거주함.

5. 좌우명 : 하고자 하는 마음 자세

6. 취미 : 여행, 운동

7. 학력 : 경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재학중

8. 직업(현직) : 자영업

9. 주요 경력 : 구로소방서

    의용소방대남성대장  구로상공회 부회장

10. 재산관계 : 3,425,988천원

 

1. 왜  정치를 하려고 하십니까

 저는 구로에서 태어나 수십여년의 삶을 사는 동안 구로의 발전을 제 눈으로 지켜봐 왔고, 십수년간의 봉사활동과 단체활동을 하면서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 잘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특히 지역 내에서 오랫동안 봉사활동과 지역사회 단체 활동과 개인적인 활동을 하면서 현실적인 벽에 부딪혀 좌절을 경험했다. 현실적으로 직면했던 난관이나 한계를 겪으면서, 지역 발전이나 제도 개선을 위해서는 지방정부나 지방의회라는 공식적인 기구나 조직을 통해서 가능한 경우가 많이 있음을 깨달았다. 이러한 경험은 나에게 의정활동에 대한 관심과 동경으로 이어져, 정치에 투신하는 계기로 발전하게 되었다.

저는 지난 수년간 구의원을 준비하면서 구로 발전을 위해 당선 이후 제가 추진 혹은 지원해야 할 사업들을 발굴해 냈고, 그 사업들의 실행을 위한 로드맵까지 설계해 두었습니다.

그간 선배 의원님들께서 지역의 발전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해오셨지만, 신도림동과 구로5동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문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안들을 해결하는 데 법적,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역할을 감당하고자 합니다.

2. 이 선거구로 출마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구로 사람, 변정열은 이제 이곳 구로에 정치적 소임을 다하고자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구로는 변정열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으로 구로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이곳 구로에서 가족, 친척, 친구 및 이웃들과 함께 희로애락을 오랜 동안 함께 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구로 곳곳을 다니면서 봉사활동을 했고, 그동안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던 구로의 문제점을 몸으로 부딪치며 체험하면서 신도림동과 구로5동에 대해서 잘 알게 되었습니다.

구로구, 특히 신도림동과 구로5동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역의 발전은 눈부셨고, 변화는 급격했지만, 주민의 삶의 질이 그만큼의 향상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지역사회 봉사활동과 단체활동을 구로에서 해 오면서 터득한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단체의 책임 있는 리더의 자리에 있으면서 추진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왔습니다. 신도림동과 구로5동이 가진 문제점을 잘 인지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도림동과 구로5동 발전이 나의 마지막 목표라는 소명의식을 가지고, 지역의 발전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이루어 내고자 출마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3. 나만의 핵심공약(2가지) 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신도림동 공약

1. 신도림초, 신도림중, 신미림초 주변 전선 지중화 사업 추진

- 서울시, 한전과 협조하여 전선지중화 예산 최대한 확보 노력

- 요 구간 전선지중화로 도시 미관을 향상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보행환경 조성

2. 안양천 책쉼터 조성

- 안양천 뚝방길에 책과 함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책()쉼터 조성

- 안양천의 초화원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산책객의 휴식처 제공

3. 진학컨설팅 운영

- 전문 진학 상담가가 중고등학교를 찾아가는 진학컨설팅 운영

- 학습법 및 공부습관 교정, 생활기록부 관리 요령 및 진학 상담

4. 서부간선도로 지상구간 친환경공간 조성

- 지상구간에 대규모 녹지를 조성

- 보행접근로를 조성하여 안양천에 대한 접근성 개선

-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친환경공간 조성에 적극 반영

5. (가칭) 신도림도시환경 정비사업 추진 지원

- 노후화된 신도림동 293번지 일대를 재개발하여 고품격 거주단지 조성

- 재개발사업의 원활한 업무 추진지원

 

구로5동 공약

1. 신도림역-테크노마트-디큐브를 잇는 신도림 Young 벨트 조성

- K-pop 벤처타운을 조성하여 기획사 유치 및 공연장 조성

- e-스포츠 전용경기장 및 유튜브 스튜디오 조성

- 구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젊고 역동적 이미지로 전환

2. 구로5동주민센터 단독청사 건립

- 코로나19 및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는 행정수요를 현재 청사로 감당 불가능

- 주민자치 활동의 구심점과 주민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단독청사 조성

- 1(민원실, 어린이 놀이시설), 2(사무공간, 영어 특화도서관), 3(어린이 돌봄시설), 4(강당, 프로그램 운영실, 주민 커뮤니티 공간 등)

3. 거리공원 지하주차장 건립

- GTX-B, D 노선이 확정된 신도림역과 인근 지역의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

- 거리공원의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주차장을 조성하고, 스마트팜을 설치하여 쥬민 휴식공간 제공

5. 구로역 동서문 출구 설치 관련 감독 철저

- 구로역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이용 접근성 개선

- 신도림동과 구로5동 주민들 간 소통강화 및 지역균형발전 도모

 

4. 재개발을 추진하다보면 절차상 오랜 시간이 소요됨에도 불구하고

현재 거주하고 있는 해당지역 주민들을 위한 녹지공간이나 쉼터, 문화복지시설 등이 지원되지 못해 삶의 환경이 더욱 열악해져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아파트와 저층주택이 대별되고 있는 신도림동과 구로5동에서 재개발이나 재건축 진행을 이유로 주민을 위한 편의시설등이 갖춰지지 않은 곳에 대한 해결 대책은 무엇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삶을 살게 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재개발, 재건축 추진 과정에 처해 다는 이유로 기반 시설이나 편의시설을 구축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예산 낭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들 지역에 기본 편의시설과 공공시설을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항구적인 시설물이 아닌 이동이 가능한 시설, 가변 시설로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특별히 후보자가 살고 있는 인근지역이 재건축, 재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동네이기 때문에 특별히 이 문제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업이 속히 시행되어야 하지만 여건상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곳이므로, 후보자가 당선된다면, 이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과 각도를 달리해서 공원, 가로등, 보안등, 방범등, 야외운동기구, 주차장, 쉼터 등 주민 편의시설이 최우선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조례 등 제도적 지원책을 강구하겠습니다.

 

5. 현재 출마하는 선거구내 자녀 교육과 관련한 주민들의 고민은 무엇이라며, 이에 대한 해결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교육문제는 평소 저의 주된 관심사입니다. 이 지역이 목동과 가까이 있는 지역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중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타지역으로 이동이 많은 곳입니다. 이런 특성들을 감안하여 단기적으로는 진학컨설팅 운영을 시행하겠습니다. 진학컨설팅은 국내 유명 전문 진학 상담가 혹은 유명강사 선생님이 중고등학교를 찾아가는 진학컨설팅을 해주거나, 학습방법 팁을 제공해주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학습법 및 공부습관 교정, 생활기록부 관리 요령, 그리고 1:1 맞춤형 진학 상담을 통해 한 단계 더 나은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신도림동에 유수의 입시학원을 유치 계획과 입시위주의 교육만이 아닌 재능을 계발해주는 다양한 과목,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드론 교육장 등 4차 산업과 관련된 기관, 시설 유치하고자 합니다.

또한 예체능 인재 양성을 위한 학원 시설 및 이와 연관된 공공기관, 기업체를 유치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6. 지역주민이나 지역을 위해 내가 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답변 없음)

 

7. 출마하는 지역의 주민들이 바라는 바람직한 구의원상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유 포함). 이를 위해 후보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까.

주민의 가려운 데를 긁어주고, 주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주민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법적, 제도적 테두리 안에서 해결안을 찾아주는 구의원, 주민과 소통하는 구의원이 가장 바람직한 의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를 명심하고 지역주민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의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로구청과 관련기관 등에 가감 없이 전달하고, 전달 후 진행사항까지 체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구의원이 되고자 합니다.

구의원에 당선된다면 의원실을 개방하여 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겠으며, 주민센터, 경로당, 어린이집, 채육시설, 복지시설 등, 주민이 계시는 곳을 수시로 찾아가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의정활동을 보고하는 소통을 지속적으로 하겠습니다.

 

8. 이 동네 구의원으로 제대로 활동하는데 꼭 필요한 나만의 핵심역량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친화력, 나눔과 섬김, 봉사, 준비성과 추진력.

저는 특히 십년이 넘게 구로구의용소방대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 소방에 일익을 담당해 왔고, 이런 성실함을 인정받아 2018년에는 구로구를 총괄하는 의용소방대장으로 임명되어 현재까지 재직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서울시 의용소방대연합회 사무총장에 임명되어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였습니다. 이외에도 2013년 구로구 해외교류 홍보대사, 2014년 한국수입협회 분과위원장, 2015년 한국청소년육성회 구로구 부회장, 2016년 노천산악회 회장, 2018년 구로상공회 GCC 17기 회장, 2020년에는 구로구상공회 부회장으로 임명되어 지역 내 소상공인들을 위해 봉사하기도 했습니다. 이 중에서 어느 것 하나 제 고향인 구로를 벗어나서 쌓은 것들이 없습니다. 제 경력은 오롯이 제가 태어난 구로에서 시작됐고, 구로에서 만개하였으며, 구로에서 마감할 것입니다.

구로는 변정열이 태어나고 자란 고향으로 구로를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이곳 구로에서 가족, 친척, 친구 및 이웃들과 함께 희로애락을 함께 했습니다. 저의 봉사활동은 저를 여기까지 이끌어 주신 주변 분들과 지역에 작은 보탬이라도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구로구 곳곳을 다니면서 봉사활동을 했고, 그동안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던 구로의 문제점을 몸으로 부딪치며 체험하며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적어도 신도림동과 구로5동에 대해서 저만큼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이러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기초로 하여 의원활동을 하고자 합니다. 변정열은 이제 이곳 구로의 발전이라는 제게 맡겨진 정치적 소임을 다하고자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구의원 본연의 일이 바로 주민과 소통하여 정책을 입안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9. 출마하는 지역의 동별 주요 현안이나 과제는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나름의 해법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신도림동

1. 신도림초, 신도림중, 신미림초 주변 전선 지중화 사업 추진

- 서울시, 한전과 협조하여 전선지중화 예산 최대한 확보 노력

- 요 구간 전선지중화로 도시 미관을 향상하고, 안전하고 깨끗한 보행환경 조성

2. 안양천 책쉼터 조성

- 안양천 뚝방길에 책과 함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책쉼터 조성

- 안양천의 흐르는 물과 초화원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산책객의 휴식처 제공

3. 진학컨설팅 운영

- 전문 진학 상담가가 중고등학교를 찾아가는 진학컨설팅 운영

- 학습법 및 공부습관 교정, 생활기록부 관리 요령 및 진학 상담

4. 서부간선도로 지상구간 친환경공간 조성

- 지상구간에 대규모 녹지를 조성

- 보행접근로를 조성하여 안양천에 대한 접근성 개선

-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친환경공간 조성에 적극 반영

5. (가칭) 신도림도시환경 정비사업 추진 지원

- 노후화된 신도림동 293번지 일대를 재개발하여 고품격 거주단지로 조성

- 지소유자, 구청, 서울시, 국토부와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원활한업무 추진지원

구로5

1. 신도림역-테크노마트-디큐브를 잇는 신도림 Young 벨트 조성

- K-pop 벤처타운을 조성하여 기획사 유치 및 공연장 조성

- E스포츠 전용경기장 및 유튜브 스튜디오 조성

- 구로공단으로 대표되던 구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젊고 역동적 이미지로 전환

2. 구로5동주민센터 단독청사 건립

- 코로나19 및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는 행정수요를 현재 청사로 감당 불가능

- 주민자치 활동의 구심점과 주민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사 조성

- 1(민원실, 어린이 놀이시설), 2(사무공간, 영어 특화도서관), 3(어린이 돌봄시설), 4(강당, 프로그램 운영실 등)

3.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

- G밸리와 연계된 Aiot 융합형 스페이스를 조성, 창업 촉진 및 일자리 창출

- 제품제작 등 기업지원 및 창업 엑셀러레이팅, 4차산업 선도교육과 취업 연계

()신도림테크노마트와 협의하여 임대공간은 무상으로 확보

4. 거리공원 지하주차장 건립

- GTX-B, D 노선이 확정된 신도림역과 지역의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 필요

- 거리공원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지하주차장을 조성하고, 편의시설 등을 유치

5. 구로역 동서문 출구 설치

- 구로역 이용 주민들의 접근성 개선 사업에 주민의견 최대한 반영

- 신도림동과 구로5동 주민들간 소통강화 및 지역균형발전 전략 수립

5. 지역주민들은 닭장같은 집이나 마을이 아닌, 일상적인 생활속에서 살맛나는 마을살이가 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집에서 가깝게 이용할만한 생활문화공간과 프로그램 등에 대한 주민요구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주민들의 이같은 생활속 문화복지요구를 반영할수 있는 좋은 방안이나 계획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6. 주민들의 삶에 필요한 문화복지체육등 주민편의시설들이 많이 건립되고 있다고 하지만 점점 특정동네 또는 동네안 특정지점으로만 몰리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주민편의시설과 관련한 부익부 빈익빈현상 심화에 따른 지역 격차로 사각지대에 살고 있는 많은 주민들의 소외감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특히 어르신 등이 많이 거주하는 저층주택가에서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주민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이같은 주민편의시설을 비롯한 보다 나은 주거환경과 지역격차 없는 균형적 발전을 위한 후보의 대책은 무엇입니까.

이와함께 후보가 출마하는 선거구에서 이같은 문제가 가장 취약한 곳과 필요 시설이 무엇이라고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위한 계획은 무엇인지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신도림동

1. 안양천 책쉼터 조성

- 안양천 뚝방길에 책과 함께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책쉼터 조성

- 안양천의 흐르는 물과 초화원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산책객의 휴식처 제공

2. 재개발 예정 지구 노후화된 동네에 필요한 소규모 공원을 조성하고, 운동기구, 방범등, 보안등 설치 등 주민 불편을 제거하는 노력 경주

 

구로5

1.구로5동주민센터 단독청사 건립

- 코로나19 및 하루가 다르게 늘어가는 행정수요를 현재 청사로 감당 불가능

- 주민자치 활동의 구심점과 주민의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청사 조성

- 1(민원실, 어린이 놀이시설), 2(사무공간, 영어 특화도서관), 3(어린이 돌봄시설), 4(강당, 프로그램 운영실 등)

2. 거리공원 지하주차장 건립

- GTX-B, D 노선이 확정된 신도림역과 지역의 만성적인 주차난 해소 필요

- 거리공원 지하 공간을 활용하여 지하주차장을 조성하고, 편의시설 등을 유치

7. 현 구로구의회가 주민을 위한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 반드시 추진해야 할 혁신안 3가지를 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8. 구의회 상임위원회 회의 등을 주민 유권자들이 실시간으로 볼수 있도록 생방송하는 것에 대한 후보의 견해는 ?

1) 정당과 정파를 특정 지연, 학연을 탈피한 소신 의회 활동

2) 선거구를 넘어서, 구로구 발전을 위해 합심, 소통, 협력하는 의회 활동

3) 공부하고 연구하는 구의원이 되겠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연구와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9. 구의원이 된다면 꼭 발의하고 싶은 조례나 정책을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이유 포함)

공약 이외에도 당름과 같은 조례, 정책을 추진하고 싶습니다.

  • 이용자들의 안전한 운행을 위한 조례 제정
  • 일자리 창출 정책
  • 주요 정책 입안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 정책 마련(일자리, 주거, 환경, 복지, 문화예술 향유, 체육 활동 등)
  • 분야 인재 육성 프로그램 마련

10. 구의원의 주요한 의정활동중 하나는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입니다. 현 구로구 집행부의 사업이나 운영 가운데 주민을 위해 좀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해당사안과 개선방향을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가장 중요한 인사 검증을 철두철미하게 감시하겠습니다. 특히 지역에 편중된 인사를 배제할 수 있도록 감시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  두 번째, 선심성 예산 철저히 감시하겠습니다.

11.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되고 있는 정책들 가운데, 구로구에도 도입하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는 베스트 로칼정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청담동 지하차도에 설치된 스마트팜 시설을 벤치마킹하여 우리 지역 현실에 맞도록 최적화하여 지역민의 휴식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최근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산업현장 및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인사사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경기도 시흥시에서 지자체 최초로 제정한 스마트 안전 조례를 도입하여 구로구 현실에 맞는 맞춤형 안전조례를 제정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