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된장 전통주 제조비법 궁금하시죠
상태바
된장 전통주 제조비법 궁금하시죠
  • 윤용훈 기자
  • 승인 2022.04.22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참전통발효식품조합에서 이론 및 실기 교육

건강에 좋은 우리 전통발효식품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기관이 구로구내에 처음 설립 운영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NC백화점 맞은편 세일빌딩건물 7층에 위치한 '한국참전통발효식품 협동조합'이 그곳이다. 

이 조합은 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발효청, 전통주 등의 발효식품 전반에 대한 이론 교육과 직접 만들어 보고, 현장에서 체험해 보는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김필연 대표(구로5동)는 "잊혀가는 우리나라의 우수한 전통발효식품 만드는 법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해 9월 조합을 설립해 직접 집에서 담가먹을 수 있는 다양한 발효식품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우수한 전통발효식품의 후진 양성과 비법 계승 및 전수를 위해 교육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우리 식탁에 빠질 수 없는 간장, 된장, 고추장, 청국장 등 전통발효식품은 어릴 적부터 접해 와 거부감 없이 접할 수 있고, 건강에 좋다는 것은 알고 있으면서 바쁜 일상으로 시간이 없거나 만드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해 발효식품을 직접 담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믿을 만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강사들이 전통 발효식품제조 비법을 전하고 있다는 것. 

주 1회 3시간씩 약 3개월 과정으로, 청국장, 고추장, 발효청 효소, 전통주, 장아찌, 와인 및 식초 만들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다. 비용은 재료비 및 교재비 포함 총 35만원이라고.다문화 가족은 무료이다. 

또 만든 발효식품은 수강생이 가져가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수강생 대부분은 5060대 주부 및 퇴직자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고, 현재 3기 교육을 진행 중이라고 한다. 동시에 전문 강사를 양성하고 있다고. 

김 대표는 "전통발효식품의 제조방법을 교육하는 기관들이 많지만 이곳은 수 십년간 발효식품을 연구한 명인, 그리고 이 명인으로부터 전수받은 전문가 등이 조합을 결성해 그동안 체득하고 연구해 개발한 한국 평균의 유익한 발효 레시피를 수강생들에게 전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