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소상공인들 "숨이 턱턱 막혀요"
상태바
소상공인들 "숨이 턱턱 막혀요"
  • 정세화 기자
  • 승인 2021.01.08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지역경제 현장의 소리
- "무작정 막기보다 공생 가능한 방역체계를"

 

 

"매출 50프로만 떨어지면 다행이죠. 지금 (필라테스) 학원 문을 못 여니까 그냥 마이너스에요. 땅 파면 돈 나오는 것도 아니고... 월 2백만 원 이상 나가는 시설 유지비와 임대료는 그냥 빚이에요. 그저 숨이 막혀요."

실내체육시설인 필라테스 학원을 지역에서 운영 중인 박 씨(32세, 신도림동)는 '소상공인 살려 달라'고 읍소를 했다.

실내체육시설 운영이 제한된 지 어느덧 한 달 째, 박 씨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은 벼랑 끝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무작정 막기보단,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아 확진자가 발생하면 '원스트라이크제'를 도입하는 등, 소상공인과 시민 모두 안전하게 이용하고 서로 공생할 수 있는 방역 체계를 구축해 달라"고 주장했다. 

지난 달 8일 방역당국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격상 조치와 함께 일반 및 휴게 음식점과 실내체육시설 등 영업제한 및 집합 제한 조치를 취했다.

조치대상 가운데 대표적으로 휴게음식점인 카페의 경우는 포장(테이크아웃)만 가능하고, 일반 음식점인 식당의 경우는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됐다.

이외에도 실내 체육시설과 유흥시설 등에 대해선 일절 집합이 불가한 집합금지 조치가 이뤄졌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자, 방역 당국은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집합 금지 조치 기한을 3일(일)에서 이달 17일(일)로 2주간 연장 결정했다.

이에 구로지역내 소상공인들 속에서 "제한 조치가 풀리길 기다리다가, 소상공인 먼저 죽겠다"는 탄식과 반발까지 나오고 있다.

'연말·연시 특수'가 무색하리만큼 인적이 드물어진 구로5동의 국제음식문화거리. 이곳에서 요식업을 운영 중인 장 씨(남, 40대)는 "12월 말부터 1월 초는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람에게 특수 대목이지만, 작년 12월과 올 1월은 '특수'가 무색하다"며 전년 동기간 대비 60~70% 가까운 매출이 줄어들었다고 털어놓았다.

연말 연초면 문정성시였다는 장 씨의 가게는 지난 연말부터 시작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5인 이상 집합 금지가 되면서 송년회와 신년회 예약은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고.

장씨는 "사회적 거리두기나 방역조치라고 정치인들은 너무나 쉽게 말하죠. 근데 음식점을 하는 사람들은 죽기 직전이에요. 가게를 계속 운영하는 것은 이익이 나서가 아니라, 폐업하는데도 돈이 들고, 가게를 접으면 저는 또 뭐로 먹고 살겠어요. 어떻게 할 수 있는 여력조차 없으니까 그냥 열고 있는 거지... 이 시국에 여기 있는 가게들 중 형편이 좋아 운영하는 가게가 몇 곳이나 되겠어요". 그는 한숨을 내쉬었다.

 

인근 음식문화거리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김규민씨(50대, 구로5동)의 한탄도 이어졌다.

김 씨는 "매장 내 취식 금지 조치가 이뤄지면서 매출이 50%이상 떨어졌어요.

사실상 테이크아웃을 하면서까지 커피를 사 가는 손님들이 많지 않아요.

소상공인들은 정말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입장인데, 하루 빨리 대책이 나오고 상황이 진전되길 바라며 앞이 보이지 않는 터널을 걷는 기분이에요"라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부푼 꿈을 안고 지난해 구로구청 사거리 인근에 '실내체육센터 바운드짐'(구로4동)을 개장했다는 김재민 씨도 걱정이 태산이다.

확진자 발생에 따라 실내체육시설 내 집합 인원 제한이 지난 12월 8일 이후에는 그마저 '전면 제한'으로 바뀌어 한 달 이상 운영도 못한채 손놓고 있는 상황이다. 

김씨는 "실내 체육시설 이용을 무작정 제한할 것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방역)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씨는 "스키장이나 타 운동교습소의 경우는 문을 여는데, 정확한 가이드라인도 구축되지 않고 무작정 실내체육시설 이용을 금지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차라리 3단계 조치를 취해 모두가 단시간 고생하고 상황이 종료되는 것이 낫지, 2.5단계 이후 확산세도 줄지 않는데 누구는 열고 누구는 닫으며 차별받는 정책은 누굴 위한 정책이냐"고 열변을 토했다.

집합제한조치에 따른 이용권 환불 등으로 매출이 50%이상 줄었다는 김씨는 이 상황이 지속된다면 매출도 없는 시점에서 임대료 및 시설 관리비용은 계속 지출되기 때문에 소상공인은 더욱 힘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로 인해 소상공인의 삶에 '영업 규제'라는 높은 장벽이 세워진지 어느덧 한 달 가까이 되어가고 있다. 

코로나19확산을 막기위한 정부의 잇따른 제한조치 등은 이제 골목 소상공인들의 생존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들이 공감하고 경제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다 세심한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