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8 10:19 (목)
[포커스] 코로나19 전선 '구슬땀 방역', 크린플러스 사회적협동조합
상태바
[포커스] 코로나19 전선 '구슬땀 방역', 크린플러스 사회적협동조합
  • 윤용훈 기자
  • 승인 2020.07.1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요즘 가장 바쁜 곳이 소독 및 방역부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지만 바람도 통하지 않는 방역복을 입고 비지땀을 흘리며 코로나19 바이러스 예방을 위한 방역에 적극 나서는 사람들이 있다.

크린플러스 사회적협동조합(대표 유경자, 이하 크린조합)이 구로관내 노인시설 및 전통시장을 비롯해 학교 등에서 이런 방역 작업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 한창이던 지난 2월 말경부터 지금까지 정신없이 바쁩니다. 특히 구로관내 데이케어센터 등 바이러스에 취약한 노인요양시설 30여 곳과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관내 전통시장으로 구로시장을 비롯 남구로시장과 가리봉시장, 고척골목시장, 고척근린시장 을 정기적으로 찾아 방역활동을 v펼치고 있습니다" 

유경자 대표(54, 개봉1동)는 코로나바이너스가 발생하기 전에는 구로구 및 영등포구 지역의 초등학교 4곳, 중학교 1곳, 고등학교 1곳 등의 학교 화장실 및 바닥 청소 등을 위해 매일 출근해 서비스 제공해오다 지금은 그 영역을 노인시설과 시장 등으로 확대해 방역활동에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크린조합은 구로2동에 소재한 구로삶터지역자활센터의 청소자활사업단에서 뜻 맞는 단원들이 모여 창업한 청소자활기업에서 다시 한 단계 발전해 2014년 5월 사회적협동조합으로 창립 독립해 학교위생관리 및 건물바닥광택, 대청소, 소독방역 등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총 15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중 8명이 조합원이고 나머지 7명은 채용한 직원이라고 한다. 이들 근로자의 80%는 취약계층으로 40대부터 70대로 구성돼 있지만 60대가 대부분이다. 일반인들이 꺼리는 청소 및 방역작업을 묵묵히 성실히 수행하며 사회공헌을 하고 있는 것이다.

"건물위생관리서비스를 통해 취약계층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일하는 사람 중심의 자주적 경제공동체를 형성하여 구성원의 복리증진과 상부상조, 지역사회 공헌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을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 대표는 음지에서 힘든 일을 하고 있지만 계속해 일자리를 창출하여 청소자활사업단이나 관내 취약계층을 고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합설립 목적에 맞게 조합원들에게 전문기술교육 및 소양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조합원간 상부상조로 경영에 참여하며 민주적 운영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같이 운영한 결과, 큰돈을 벌지는 못했지만 꼬박 꼬박 적립해 두었다가 올해 자체 사무실 및 중고 승합차도 마련했다고 한다.

유 대표는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면서 일거리가 많아져 쉴 틈 없이 일을 하고 있다고 했다. 

"구청과 수의계약으로 관내 어르신 시설 및 전통시장에서 소독 및 방역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어르신 시설에선 자주 손에 닿는 부분이나 물건들을 일일이 닦는 등 건물 내 방역작업을 하고 있고, 전통시장에서도 구석구석 방역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유 대표는 "이러한 활동 중에는 애쓴다며 음료수를 건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왜 쓸데없이 비용을 들여 이런 일을 시키는지 모르겠다는 사람도 있고, 이것저것 심하게 요구하며 잔소리하는 사람도 있을 땐 힘이 빠지고 기분이 상해 일할 맛이 없어진다."면서 항시 을의 입장에서 일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차원에서 방역활동을 구슬땀 흘리며 하는 것인데 이런 일을 가지고 시비를 걸때는 모욕감도 들고, 한 번 더 소독할 것도 하지 않게 된다며 최저 임금을 받고 일하는 감정노동자의 입장을 생각해 주었으면 하다고 주문했다.

크린조합 직원들은 어렵고 힘든 일로 항시 파스를 몸에 달고, 집에서 끙끙 앓아눕지만 일거리가 더 있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래야 조합원과 직원들의 몫이 커져 자활의 꿈을 앞당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일거리가 늘어 수익도 늘어나는 계기가 되어, 앞으로 사업영역을 더 확대해 지역발전과 근로환경 개선 및 더 좋은 청소장비구입 등을 할 생각입니다. 관내 공공기관, 관공서, 건물 등의 대행청소 및 소독방역을 원한다면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는 저희 조합에 맡겨주길 바란다"며 유 대표는 소독방역이 있다며 급히 뛰어갔다. 문의 전화번호 070-4616-587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