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몸펴기 기본운동 11_끝] 누워 온몸펴기
상태바
[몸펴기 기본운동 11_끝] 누워 온몸펴기
  • 송정미 사범 (몸펴기생활운동)
  • 승인 2015.08.03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척추이상 교정효과

인간 발달 과정을 놓고 볼 때 생후 1년의 발달 과정은 우리 몸의 시스템 형성에 있어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기어 다니는 동작은 등뼈의 신경을 서로 연결해주는 과정으로, 이 과제를 제대로 수행했을 때 신경과 밀접하게 연결된 우리 몸의 내외 움직임이 원활할 수 있다. 우리 몸은 하나이다. 근육, 신경, 혈관은 함께 간다. 어느 하나가 문제가 생기면 다른 것에 영향을 주어 질병과 통증을 일으킨다. 생활 속에서의 바른 자세와 좋은 습관은 복잡한 운영시스템을 가진 우리 몸이 스스로 잘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기본에 해당한다.

몸펴기 생활운동은 이런 기본을 실천하는 운동이다. 굳이 동의보감을 인용하지 않더라도 바른 자세와 더불어 바른 마음을 갖고 병이 발생하기 전에 자기 몸을 잘 관리한다면 무병장수의 꿈은 이뤄지지 않을까.

생활운동의 마지막 운동인 '누워 온몸펴기'는 척추와 그 주변 근육을 자극해 척추의 이상을 바로잡고 동시에 변위도 예방해 주는 운동이다. 또한 등뼈와 자율신경으로 연결된 심장, 기관지, 각 소화기관, 신장, 방광, 생식기 등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는 효과가 있다.
 
 【방법】
① 바닥에 편하게 누운 후 호흡을 고른다.
② 두발은 모아 발끝을 최대한 아래쪽으로 쭉 뻗음과 동시에 양손은 깍지를 껴서 손바닥이 밖으로 향하게 하여 팔을 머리 위쪽으로 최대한 쭉 뻗는다.
③ 숨을 길게 들이마셨다가 숨을 멈춘 상태에서 아랫배에 힘을 주고 발은 아래쪽으로, 팔은 위쪽으로 최대한 쭉 펴면, 발뒤꿈치와 엉덩이, 어깨와 머리만 바닥에 닿게 된다. 이 상태에서 10초 이상 숨을 참고 버틴다.
④ 양손을 가슴 옆으로 끌어내려와 손바닥이 천장을 향해 뻗으면서 참았던 숨을 한꺼번에"파"하고 뱉어낸다.
⑤ 호흡을 고른 후 ②~④까지 반복한다.(2~3회)
⑥ 하체는 고정시키고 반만세 자세로 상체만 좌우로 흔드는 날개짓을 한다.

【유의 사항】
·발끝을 모아 바닥으로 당길 때 종아리에 쥐가 나면 발끝을 머리 쪽으로 당겨서 하도록 한다.
·아랫배를 중심으로 상하체의 힘을 고루 배분해 주며, 엉덩이와 어깨만 바닥에 닿아 척추를 지탱함으로써 척추가 아치 형태가 되도록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