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09:21 (금)
“아파트옆에 33층 고층빌딩이?”
상태바
“아파트옆에 33층 고층빌딩이?”
  • 최대현
  • 승인 2000.03.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림4차APT 800여세대 입주앞두고 ‘기절초풍’/ “일조권, 조망권, 교통혼잡 ”우려 서울시등에 진정// 5월말 입주를 앞둔 신도림동 대림4차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최근 현재 신축중인 아파트 앞에 33층형 주상복합빌딩 4개동이 들어선다는 사실을 알고 일조권과 조망권, 교통혼잡 등에 대한 우려와 절차상의 문제점 등을 제기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 7000여평 부지에 33층 4개동규모

- 서울시 도시계획위 사업안 심의중



33층 주상복합빌딩은 신도림동337번지 일대 한국타이어부지 가운데 일반상업지역으로 변경된 경인로변 7000여평에 4개동으로 들어설 예정이며, 현재 사업계획안이 서울시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 심의중에 있다.

오리엔트 개발주식회사가 지난2001년말 한국타이어로부터 매입해서 추진중인 이 주상복합빌딩은 연면적 60000평규모로, 지하4층 지상 33층의 3개동(오피스텔)과 지하4층 지상28층의 비오피스텔 1개동등 총 4개동에 1440여세대로 구성될 예정이다.

구로구는 지난 2000년 4월 준공업지역이었던 2만5천여평의 한국타이어부지를 현 대림4차 아파트부지(제3종일반주거지역, 1만8천평)와 주상복합빌딩 신축사업부지(일반상업지역, 7천여평)으로 나누고, 도로와 공공용지확보, 용적률 등의 세부사항등 지구단위계획(특별계획)을 변경, 결정했다.

------------------------

< 주민들 의혹 제기>

- “전 구청장땐 반려...현구청장 땐 일사천리”

- 오리엔트• 구청 “공식반려없어... 수정보완했을뿐”



주민들은 또 “현 양대웅 구청장 취임 후 오리엔트 사업계획안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게 진행, 결정되었다”며 사업 결정과정에 의문을 던지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오리엔트개발㈜이 사업계획안(지구단위계획세부결정계획 결정도시(안))을 구청에 최초로 신청한 것은 지난 해 4월. 하지만 "전임 박원철 구청장이 재임할 당시에는 총4차례에 걸쳐, 수정과 보완을 요구하는 과정을 걸쳤으나 지난 해 9월 말 구 도시계획(안) 공람을 하고 의견을 제출했음에도 불과 2달 만인 11월 지구단위계획을 수립하였다는 것"



실제로 사업계획안은 지난 해 11월 10일 지구단위계획 수립 후, 11월 26일 구로구 의회 의견청취에 이어 이틀뒤인 11월 28일 구로구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받아 계획수립 한 달 만인 12월 초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되었다.



이에 대해 오리엔트 박윤상 상무이사는 "공식적인 반려가 없었으며 주민들이 말하는 4회라는 것은 구청과의 협의 중 수정과 보완을 하는 과정이었으며 작년 지방선거가 겹치면서 사업계획안 최종 수립이 늦어진 것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2001년 12월 토지를 매입한 후 구청의 조언을 얻어 원래 계획한 42층 높이를 33층으로 수정해 사업을 신청했으며 그 후 구청도시개발과의 병풍형 건물에서 타워형 건물로 전환, 대림4차아파트와 경인로를 이어주는 건물 중앙의 통로 개설 등의 요구사항을 전폭, 수용하여 진행되었으나 지방선거로 인해 사업계획안 입안이 중지되었다"고 밝힌 뒤 "현 구청장이 당선된 후인 작년 7월 변경된 사업계획안을 다시 설명하는 과정에서 구청의 요구로 공원을 조성해서 기부채납 하고 인근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복합건물과 신도림역 연결을 위한 지하통로 조성도 추가되었다"고 밝혔다.



구청측 역시 주민대표들과의 면담자리에서 "공식적인 반려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의 우려=

33층형 고층 주상복합빌딩 신축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는 주민들은 바로 옆에 위치한 대림4차아파트(19개동, 853세대) 입주예정자들. 지난달초 구청서 열린 오리엔트 주상복합건물신축과 관련한 환경영향평가 설명회를 통해 공식적으로 이 같은 사실을 알게된 일부주민들을 시작으로 아파트입주예정자들이 인식하는 문제점들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달 말 입주하는 신도림동 대림4차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은 고층복합빌딩 신축사업에대해, 아파트와 불과 30m거리를 둔 곳에 33층 건물이 들어서면 일조권과 조망권에 심각한 피해를 가져올 것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고 있다.



또 대림4차 아파트에서 기부채납 한 15m도로를 공동사용하게 됨에 따라 단지 입구 내 교통체증을 불러올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주상복합빌딩 사업 부지와 가장 가까운 1113동에 들어온다는 한 한 입주예정자는 "(33층형 고층빌딩 건립계획에) 그저 놀랄 수 밖에 없다"며 "바로 코 앞에 33층에 들어오면 햇빛도 못 보고 바깥 풍경도 볼 수 없을 것이며 더구나 좁디좁은 도로는 큰 문제가 될 것"이라고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다른 입주 예정자는 "현재도 영등포에서 구로역방향 경인로가 심한 정체 구간인데, 복합빌딩과 대림4차아파트가 공동으로 사용해야 될 15m도로의 공동출입구는 경인로쪽에 더 큰 교통체증을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지난 달 25일과 26일 실시된 대림4차 아파트 고객사전검사행사일에는 교통순경의 정리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아파트진입로에서 신도림역부근까지 줄곧 교통정체가 이어졌다.



-입주주민측 “빌딩 15층으로 축소”

-사업자측 “ 2개층정도 축소예정”

*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의 요구사항 및 사업자측 입장= 입주예정자들은 이와 관련해 우선 입주 예정자들의 의견수렴과 이를 위한 사업승인 시기 연기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또 33층의 거대한 복합빌딩의 높이를 최대한 낮춰줄 것과 현재 아파트에서 기부해 확보된 15m 도로외에 사업시행사측인 오리엔트개발에서도 도로용지를 기부채납 해 보다 넓은 도로를 확보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오리엔트개발주식회사측은 "현재 서울시에서 사업에 대한 심의가 진행 중이고 그를 위한 과정이 진행 중"이라며 "주민들이 제출하는 의견은 모두 서울시로 수렴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원래는 42층 높이로 설계가 되었지만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구로구와의 절충 과정으로 현 33층으로 재조정되었다"며 "서울시 건축제3위원회에서 심의된 의견을 수렴해 손해를 감수하고 31층으로 축소할 예정" 이라며 수익성을 고려해 그 이상은 힘들다고 밝혔다.



또 도로기부채납에 대해서는 "현재 지구단위계획에 따라 전체부지면적의 30%인 2000여 평을 인근 주민을 위한 공원과 경인로 도로 확장 계획에 할애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하지만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진입로로부터 260여 미터에 이르는 거리에 한 개 차로를 늘려줄 수 있는 지도 검토 중이다"고 밝혔다.



일조권과 조망권에 대해서는 "대림 4차아파트 1114동 정면에서 직선으로 본 건물까지의 거리가 67m, 1113동에서는 160m로 아파트 동간 거리인 65m를 초과한다"고 설명하며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사업시행사측의 이 같은 입장에 대해 비상대책위원회 유현수 임시회장은 "우리 853세대와 오피스텔 1400여 세대, 총2200여세대가 이용하기가 위해서는 도로폭이 진입로입구는 40여 미터, 진입로는 25여 미터 정도가 되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유 회장은 또 "동간거리는 건물의 높이와 직결되기 때문에 15층 높이 정도로 낮춰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대림4차에서 환경영향평가 않한 이유는?”

*주민 반발 계기/ 환경영향평가의 문제점=

이렇게 입주 예정자들이 강력히 반발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지난 달 1일 열린 '신도림 복합빌딩 신축사업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장. 주민들은 사업지대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대림4차 아파트에서 평가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항의하는 등 환경영향평가의 신빙성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입주예정자인 한정옥씨는 "신도림 역세권 지구단위계획(안)이 공람될 당시부터 많은 주민들과 함께 오피스텔 용도의 건물을 단위계획지구내에 계획하는 것은 통행차량증가, 교통인구 증가 및 환경에 악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는 의견을 제출했는데도 전혀 반영이 되지 않았다"고 울분을 토했다.



이에 대해 구청측은 "대림4차 아파트에서는 현재 상황에서의 환경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공사시행시 예상 환경평가는 이루어졌다"고 밝히고 "주민설명회 등에서 제출된 의견을 사업 시행시 충분히 반영하여 줄 것을 사업자에게 요청하고 최종적으로 사업자가 제출하는 평가서 검토는 서울특별시 환경평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업승인기관장인 서울시에서 조정하거나 보완한다"고 말했다.



환경영향평가는 사업시행자가 공정한 기관에 의뢰, 실시하는 것으로 지난 2002년 9월1일부터 서울시조례에 의거 처음 실시되었으며 쾌적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과 사업시행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환경의 무분별한 개발을 규제하기위해 도입된 제도.



하지만 최근에는 개발사업자가 하거나 대행업체를 선정해 보고서를 작성토록 돼있는 환경영향평가에 객관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지적의 소리가 높다. 이에 따라 주민들은 현재 구청측에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한 공청회 실시를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



-분양시 6층규모 상가로 설명”

*가분양시의 문제점=

이와 함께 입주 예정자들은 "분양 받을 당시에는 5~6층 정도의 상가시설이 들어선다는 얘기만 들었다"며 "이제와 33층이라니 사기분양당한 기분도 든다"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임시대책위 유 회장은 "현재 입주 예정자들이 당시 들은 '5~6층 높이' 진의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히며 "이를 포함해 현재의 모든 문제를 입주예정자 총회를 통해 공론화한 뒤 앞으로의 대응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림산업 이달진 대림4차 아파트 현장 총무는 이러한 주민들의 주장에 대해 "분양 당시 앞에 들어설 건물에 대한 얘기를 할 필요가 없었다"며 "최대 160m까지 올라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우리에게 피해가 올 내용을 굳이 밝힐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한편 아파트비상대책위는 아파트고객 사전검사 행사일인 지난달 25, 26일 통해 주민들의 의견 수렴, 사업 승인 연기와 변경을 요구하는 서명을 진행해 입주 예정자 85%이상의 서명을 받아, 주민들이 지적하는 문제점과 요구사항을 담은 진정서를 구로구청과 구의회, 서울시청과 시의회, 건설교통부 등 관련기관에 접수하는 한편 사업진행과정에서의 문제점 하나하나를 정확히 짚어가며 강력히 대응해나가겠다고 밝혔다.







juleum@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