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돈,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돈. 당신은 이것을 어떻게 하고 싶으신가요? 잘 벌고, 잘 쓰고, 잘 모으고 싶은가요? 돈에 대해 원하는 것들은 아마 이 셋 모두이겠죠. 그럼 다음 질문을 생각해보세요. 당신은 셋을 어떻게 하면 잘 할 수 있나요?
잘 버는 것은 마음대로 안 되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더 벌려고 하는 노력을 멈추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을 멈추면 돈에 대해 소극적인 인생이 되어버리고 결국 잘 쓰는 것도 잘 모으는 것도 안 되기 때문입니다. 돈을 더 벌려고 애쓰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생각을 부모가 가지면 자녀에게 그런 의식이 대물림되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관심의 촛점을 이렇게 바꿔보세요. 많이 버느냐 아니냐에서 더 벌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느냐, 어떻게 하고 있느냐는 관점으로 자신을 관찰해 보세요. 실제로 더 벌지 못하는 어려운 때이더라도 더 벌려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느냐 아니냐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 입니다. 당신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잘 쓰는 것은 잘 버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그런데 잘 쓰는 것은 무엇일까요? 돈을 많이 쓰는 것이 아니라 용도에 따라 알맞은 크기로 적절한 때에 쓰는 것이 잘 쓰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용도, 크기, 때'가 무엇인지 생각이 없으면 아무렇게나 지출하게 됩니다. 생각이 없으면 남들 하는 대로 끌려 다니게 되는데요 당신의 관심의 촛점을 이렇게 바꿔보세요. 가장 중요하게 돈이 들어갈 곳은 어딘지 떠올리고 우선순위를 정해두세요. 중요도가 높은 것에 쓰기 위해서 중요도가 낮은 것은 덜 쓰거나 안 쓸 줄 알아야 합니다. 어느 한 용도에 돈을 많이 쓰면 다른 용도에서 빵꾸가 납니다. 그러니 평소에 자신의 씀씀이를 잘 관찰해서 용도별로 적절한 크기를 정해두어야 합니다. 당신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잘 모으는 것과 재테크는 같은 것이 아닙니다. 재테크 보다 더 근본적인 것이 있습니다. 근본은 '더 벌고 덜 쓰는 것'입니다. 더 벌고 덜 쓰면 돈은 모아집니다. 이 근본이 지켜지지 않으면 주식도 펀드도 다 소용이 없습니다. 재테크 열풍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근본을 잊고 살아 온 것 같습니다. 당신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돈에 대해 숫자(, % 등)를 생각하기보다 '자기 자신'을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어떻게 돈을 벌 때 열심이 생기는지, 어디에 돈을 쓸 때 행복한지, 어떻게 모을 때 편안한지를 생각해 보세요. 내가 어떻게 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이 돈에 대한 당신의 지능을 높이고 당신에게 유리한 선택을 도울 것입니다. '돈과 나'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생각하여 얻어진 지혜를 자녀들에게 상속하는 가정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열린사회구로시민회 부설 가정경제상담소 "쟁기")
[ 알림] 이번 100회를 끝으로 실전가정경제를 마감합니다. 그동안 아껴주신 독자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드립니다.